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상) 코레일 앱 사용법 / 코레일 앱으로 기차 예매하기 / 코레일 앱으로 기차표 예매하기 / 코레일 앱으로 기차표 할인 받는 법

리뷰/생활정보

by 박하씨 2017. 2. 1. 22:56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카씨의 일상 다이어리입니다. 아쉬웠던 설 명절은 다들 잘 보내셨죠??? 일상으로 돌아오니 적응이 안 되네요 ㅠ 

추석이나 설 명절이 되면 전국민 수강신청이라고 하는 기차표 예매가 열리는데요! 추석이나 설처럼 특별한 날에는 매년 명절 기차표 예매가 시작되는 날짜가 공지가 되고, 당일 아침 6시에 일어나서 예매를 해야 하죠. 

그런데 설과 추석을 제외한 모든 날에는 간편하게 '코레일 앱'으로 기차표 예매가 가능하답니다! 물론 저희처럼 젊은 사람들은 이미 코레일 앱을 편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이번에 집에 내려가보니 저희 부모님 세대만 해도 이 앱을 사용하는 게 쉽지 않은가 보더라구요. 그런데 기차표 예매하거나, 바꾸거나 할 때마다 매번 기차역에 방문하는 건 너무 번거롭잖아요 ㅠㅠ 그래서! 그런 분들을 위해 코레일 앱으로 간편하게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코레일 앱 다운받기 

자 우선 코레일 앱을 사용하려면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겠죠? 

아이폰을 쓰시는 분들은 앱스토어로,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쓰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검색창에 "코레일톡"이라고 치시면 저렇게 코레일 공식앱이 나와요. 

누르시고 보통 앱 다운받으시는 것처럼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짜잔! 앱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앱을 실행해봅니다!


2. 코레일 계정 만들기 

코레일 앱을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코레일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위에 보시는 것처럼 "로그인이 필요합니다"라고 뜨죠? 저 부분을 눌러주시고 로그인을 하는 화면으로 들어가주세요. 




이미 계정이 있으신 분들은 그 계정으로 로그인 해주시면 되는데요. 없는 분들은 아래의 '회원가입'을 눌러주세요. 

참고로 코레일 회원번호가 숫자로 되어 있어서 외우기가 힘드니까 꼭 수첩에 따로 적어두세요! 예전에는 회원번호로만 로그인이 됐었는데 지금 보니까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로도 로그인이 가능한 것 같더라구요. 저는 회원번호로만 로그인이 되던데, 아마 새로 계정을 만드시는 분들은 선택해서 가능하거나 셋 다 가능하거나 그럴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 하는 게 제일 편해보이네요. 

이런 약관들은 전체 동의를 해주시구요.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본인인증은 휴대폰으로 하게 되는데요. 가입하신 휴대폰의 통신사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이름,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을 적으라고 뜨는데, 항목에 맞게 적어주시고 아래에 있는 약관들도 전부 동의로 체크해주세요. 

참고로 본인인증 하는 부분의 상단에 보면 '간편본인확인'이랑 '휴대폰 본인확인'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냥 편하게 두 번째 "휴대폰 본인확인"으로 하시는 게 간편합니다. '간편본인확인'을 하려면 따로 앱 설치하고 또 절차를 거쳐야 해서 불편할 거에요. 

이렇게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을 하면 준비 끝! 

저기 보면 승차권 마일리지라는 게 있는데요. 기차를 예매해서 타고 다니다보면 5% 정도씩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게 있어요! 이 마일리지는 나중에 기차표를 예매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답니다. 편리하게 예매도 하고, 마일리지도 쌓고 일석이조! 

그리고 로그인 하실 때에는 꼭 "자동로그인"에 체크를 해주세요. 앱을 켤 때마다 로그인 해야하면 불편한데, 자동로그인에 체크를 해두면 한번만 로그인 하면 그 다음부터는 자동으로 로그인이 됩니다!


3. 기차표 예매하는 법 

자 이제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을 했다면, 다음부터는 기차표를 예매해야겠죠?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시면 '승차권 예매'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걸 눌러주세요! 



(참고로, 아래에 있는 '할인테마승차권'의 경우에 예약하고자 하는 날짜의 1달 전부터 2일 전까지의 시간 동안에 미리 예매를 하시면 기차표를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단, 모든 시간대의 열차가 다 할인되는 것은 아니므로 확정된 일정이 있는 경우에 한번 눌러서 확인해보시고 시간이 괜찮다면 할인받아서 예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최대 30% 정도까지 할인이 돼서 꽤나 쏠쏠해요) 

예매하는 곳으로 들어오면 이렇게 출발역, 도착역, 인원, 날짜, 열차 종류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원하는 여정에 맞게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하단의 '열차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이제 그 조건에 맞는 열차들이 주르륵 나와요! 

이렇게 시간 순서대로 쭉 나옵니다! 

파란색으로 "예약가능"이라고 써져 있는 기차들은 지금 바로 예매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원하는 시간대의 기차의 "예약가능"버튼을 누르면 해당 기차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예매하시겠습니까?라고 물어보면 "예"를 눌러주세요. 

날짜와 출발시간, 도착시간을 다시 한번 확인해주시구요. 특실과 일반실 중에 원하는 좌석을 선택해서 아래의 빨간 "예약"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반드시 결제를 해야만 예약이 완료됩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장애인, 군인, 고령자 분들은 요금이 할인이 되는데요. 저기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할인 부분의 '선택'을 눌러서 해당하시는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자, 그리고 하단의 '바로결제'를 눌러줍니다. 이 결제 단계까지 완료하셔야 예약이 확정돼요~! 

포인트가 있으신 분들은 사용하실 수 있구요. 딱히 해당하는 게 없으면 '결제/발권'을 눌러줍니다.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등 카드정보를 입력하는 곳이 나옵니다. 그런데 매번 일일이 이렇게 카드 정보를 적는 게 조금 귀찮을 수 있는데요. 저는 저기 보면 '자주 쓰는 카드 선택'에 제 카드가 등록되어 있는 게 보이실 거에요. 저렇게 자주 쓰는 카드를 등록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뒤에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 적어주시고 '입력완료'를 누르시면 결제가 완료되고 기차표 예매가 끝납니다 !!! 


4. 자주 쓰는 카드 등록하기 

앞서 설명해드렸던 자주 쓰는 카드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다시 첫 화면의 메뉴에서 '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그러면 중간 즈음에 '자주 쓰는 신용카드 설정'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를 눌러주세요. 

카드를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별명과 카드 정보를 적는 곳들이 나옵니다. 채워서 적어주시고 '저장'을 눌러주시면 끝! 그러면 다음부터는 별도로 카드 정보를 다 입력하실 필요 없이 카드 비밀번호만 입력하시면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합니다!


5. 예매한 승차권 확인, 취소하기 

자, 이제 예매한 승차권을 확인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매한 승차권이 제대로 예매가 됐는지, 혹시 날짜나 시간을 잘못 선택한 것은 아닌지 마지막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겠죠?

예매한 승차권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코레일 앱의 첫 화면에서 "승차권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오는데요! 예매한 승차권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맨 위의 '발권된 승차권 목록'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예매한 기차표가 떠요! 그 아래의 '발권된 승차권 반환/선물하기'는 예매한 승차권을 취소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굳이 직접 기차역까지 가지 않아도 앱으로 기차표의 취소가 가능하고, 또 내가 예매한 승차권을 '선물하기'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넘겨줄 수도 있어요. 편리하죠? 


지금까지 코레일 앱으로 기차표 예매하는 법을 살펴봤습니다 !!! 사실 한번만 해보면 별 거 아닌데, 막상 처음 시작하기가 어렵게 느껴지실텐데요. 한번만 해두면 다음부터는 기차표 예매하는 게 훨씬 수월해지니까 이 포스팅 보신 김에 최소한 자주 사용하는 카드 등록하는 것까지만이라도 따라해보시고, 다음에 예매할 때는 꼭 코레일 앱으로 한번 편리하게 예매해보세요 ~~~ ㅎㅎ 

지금까지 파카씨 다이어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