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만능 리모컨
샤오미 제품을 이래저래 검색하다가 우연히 '샤오미 만능 리모컨'이라는 걸 접했습니다. 샤오미에서 무슨 리모컨까지 출시했나 싶어서 사진을 봤는데 그냥 동그랗게 생긴 제품이어서 '이게 무슨 리모컨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일단 사서 사용해보자는 생각에 구매를 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제가 사용해본 일반적인 샤오미 IOT 기기들을 넘어서 이 제품이 거의 스마트홈 구축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샤오미의 IOT 기기들은 각자 독립적인 기능과 역할을 가지고 있으면서 단지 인터넷을 통해 미홈앱에 등록이 되어서 미홈앱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이었다면, 이 샤오미 만능 리모컨은 집에서 리모컨을 통해 사용하는 일상적인 기기들을 전부 스마트 기기로 바꾸어줄 수 있는 어마어마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집에 있는 에어컨과 연결해서 집 밖에 나갈 때는 자동으로 에어컨이 꺼지고, 집에 들어오기 전에 자동으로 에어컨이 켜질 수 있도록 설정해두고 매우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샤오미 만능 리모컨의 가격은 약 23,000원입니다.
1. 개봉기
패키징은 여느 샤오미 제품들과 같습니다.
제품을 개봉한 모습입니다. 앞에는 QR코트가 붙어있는 스티커가 붙어있고, 검은색의 원기둥 형태의 제품이 있습니다. 이것만 봐도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리모컨'이라는 제품의 모양과는 상당히 다를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버튼도 하나도 없습니다. 이게 도대체 어떻게 리모컨의 기능을 하는지는 뒤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밑에는 전원 케이블이 있습니다.
구성은 이렇게 본체와 전원케이블이 끝입니다.
전원은 일반적인 마이크로 5핀이기 때문에 꼭 이 충전기를 사용하지는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제품 본체는 버튼 하나 없는 깔끔한 모습입니다. 살짝 광택이 나는 재질이 꽤나 고급스럽습니다.
샤오미 만능 리모컨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리모컨의 버튼을 눌러서 작동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 제품을 집에 있는 와이파이 기기에 연결을 한 상태에서 집에서 리모컨으로 작동시키는 제품들을 다시 샤오미 만능 리모컨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입니다. 그렇게 등록을 해놓고 나면 우리가 원래 사용하던 리모컨에서 사용하던 기능들을 미홈 앱으로 작동시킬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미홈앱의 오토메이션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작동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2. 사용법
일단 제품을 전원에 연결했습니다. 연결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나면 주황색 빛이 파란색 빛으로 바뀝니다.
우선 저는 방에 있는 에어컨을 등록해둔 상태입니다. 샤오미 만능 리모컨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한글화가 되지 않아서 순 중국어라는 점입니다. 저는 중국어를 하나도 못 읽어서 하나 하나 눌러보면서 간신히 사용법을 터득했습니다.
첫 번째 버튼을 누르면 보시는 것처럼 티비, 빔프로젝터, 선풍기, 에어컨, 카메라 등의 제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를 몰라도 대충 그림으로 이해할 수는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하나의 예시로 빔프로젝터를 눌러본 모습입니다. 그러면 웬만한 빔프로젝터 제조사들이 다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제조사를 누르고, 그 중에서 다시 모델명을 찾아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위의 사진은 TV를 찾아본 모습입니다. 전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웬만한 제조사의 리모컨으로 사용하는 제품은 다 등록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 나아가서 내가 사용하고 있는 기기가 목록에 없을 때에는 직접 리모컨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첫 번째에 보이는 리모컨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내가 사용하고 있는 리모컨의 기능을 직접 등록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기능의 이름을 먼저 적습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리모컨으로 해당 기능을 실행하면 샤오미 만능 리모컨이 그 적외선 신호를 인식해서 바로 등록을 합니다. 그러면 이제 샤오미 미홈 앱에서 그 기능을 실행할 수 있게 되고, 샤오미의 각종 센서들과 연동시켜서 자동으로 작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대단합니다.
저는 샤오미 만능 리모컨을 방에 있는 에어컨과 연동시켜서 미홈 앱의 scene 기능과 연동시켜뒀습니다. 샤오미 큐브스위치를 90도 돌리면 get up 씬이 작동하게 해뒀는데, get up scene 안에 에어컨이 켜지는 기능을 추가해뒀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면서 큐브 스위치를 90도 돌리는 동작을 하면 아침에 자동으로 집에 있는 조명들이 켜지고, 공기청정기와 가습기가 작동하면서 동시에 에어컨이 켜지죠.
그리고 집을 나가면서는 문 앞에 있는 샤오미 스위치를 누르면 자동으로 집에 있는 기기들이 모두 꺼지도록 해뒀습니다. 물론 동시에 에어컨도 같이 꺼지죠. 그리고 저녁에 집으로 들어올 때에는 back home 씬을 작동시키는데 그러면 집 안에 있는 조명 몇 개가 은은하게 켜지고 동시에 에어컨도 작동을 하게 해뒀습니다. 안 그래도 더운 여름인데 집 안에 들어왔을 때 바로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중국에서는 샤오미가 세탁기와 에어컨까지 만들어서 팔고 있길래 스마트 기능을 완벽히 쓰려면 에어컨도 샤오미 제품으로 사서 가져와야 하는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샤오미 만능 리모컨 하나면 집에서 리모컨으로 사용하는 기기들을 한번에 연동시켜서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카씨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