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티스토리 활용기

포스터 스킨에 방문자수 표시하기 / 티스토리 방문자수 치환자 다는 법

안녕하세요! 파카씨입니다. 

최근에 티스토리가 스킨쪽을 대대적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티스토리 기본 스킨 중에서도 상당히 쓸 만한 것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사실 이전까지는 티스토리 기본 스킨은 뭔가 2% 부족한 느낌이 들어서 유료 스킨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었고, 유료스킨에 들인 돈만 해도 10만 원은 족히 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업데이트 된 poster 스킨을 포함한 3가지 스킨은 그냥 기본 스킨 그 자체로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디자인이나 편리성이 정말 훌륭한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그 중에서도 포스터 스킨이 제 블로그의 성격에 제일 잘 맞는 것 같아서 포스터 스킨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포스터 스킨의 불편한 점 중에 하나는 바로 방문자 수가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이걸 왜 뺐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방문자수에 집중하지 말고 콘텐츠에 집중하라는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 저는 여러모로 방문자수를 표시해둬야 주관적으로 만족감도 느껴지고 남들한테 보여지는 것도 있어서 … 방문자가 표시되는 게 낫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저 상단과 같이 블로그 하단에 방문자수 표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방문자수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의 방문자수 치환자를 HTML 편집창에서 넣어주어야 합니다. 

여기 링크로 들어가셔서(https://tistory.github.io/document-tistory-skin/sidebar/count.html) ‘방문자수’ 카테고리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저기 연하게 회색으로 음영처리된 부분에 있는 이상한 문자들이 방문자수를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저 부분을 다 복사할 필요는 없고,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복사해주세요. 


그리고 HTML 편집창으로 들어가서 제일 하단으로 내려가줍니다. 그러면 </footer>가 써진 부분이 보일텐데요. 저 부분이 하단에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복사한 HTML 치환자를 저 위치에 <p class= 복사한 치환자 </span></a> 이런 식으로 해서 넣어주세요! 

그러면 첫번째 사진처럼 designed by TISTORY와 관리자 글씨 하단에 방문자수가 표시됩니다. 

제가 HTML을 할 줄 몰라서 한참을 헤매다 발견한 방법인데,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