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애플 기본앱 '패스' 사용법 / 패스앱 국내에서 사용하는 법 / 민트코드에서 멤버십 발급받는 방법 / 통신사 멤버십 앱보다 패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파카씨의 일상 다이어리입니다.
진성 앱등이답게 ... 생각 날 때마다 제가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의 유용한 기능과 앱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저번에 소개했던 코레일 앱 사용법에 이어서 이번에는 !! 여러분께 생소할 수 있는 아이폰의 '패스'앱 사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패스'라고 하면 도대체 이게 뭔가 ... 싶으실 수도 있는데요. 패스 앱은 아이폰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멤버십과 티켓들을 모아주는 앱입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약간 사용하기가 힘들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은 편이지만 이 패스 앱에 멤버십 카드를 모아서 사용하면 아주 아주 편하답니다 !!
물론, 각 통신사에서 만든 멤버십 통합 앱들이 있지만 패스 앱의 가장 큰 장점은 !!! 그런 앱들에 비해 실행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는 점입니다. 보통 그런 앱들은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야 해서 접속하는 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 편인 반면에, 패스 앱은 그냥 바코드를 앱 내에 저장해두는 방식이어서 카페나 식당에서 주문하면서 빠르게 멤버십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계산하는데 점원 앞에서 멤버십 앱 실행되는 거 기다리느라 미안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
참고로 이전에 포스팅 했던 코레일 앱 사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봐주세요~
(일상) 코레일 앱 사용법 / 코레일 앱으로 기차 예매하기 / 코레일 앱으로 기차표 예매하기 / 코레일 앱으로 기차표 할인 받는 법
우선 패스 앱은 이런 식으로 생겼습니다. 마치 멤버십 카드들이 지갑에 쭉 꽂혀있는 듯한 느낌을 주죠? 여기서 원하는, 필요한 멤버십 카드를 터치하시면 그 멤버십 카드의 바코드가 훅 올라와서 점원분께 보여드리기만 하면 된답니다.
1. 패스 앱 실행하기
패스 앱은 저렇게 생겼어요 !!! 아이폰 기본앱이니까 기본 앱을 지우시지만 않으셨으면 모든 아이폰 유저분들의 휴대폰에 잠자고 있을 거에요.
원래 패스 앱을 사용하려면 저기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티켓을 등록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보시다시피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미국에서나 필요할 것 같은 ... 우리나라에서는 하등 쓸모가 없죠. 아마 이런 이유로 이 앱을 방치해두고 쓰지 않으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실 거에요. 하지만 !!! 우리나라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패스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민트코드(http://pass.mintcode.org/passbook/list)"라는 곳에 접속하셔야 해요. 네이버 검색창에 '민트코드'라고 바로 검색하셔두 되구, 아니면 위에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위 링크를 눌러주세요!
2. 민트코드 접속하기
저는 휴대폰으로 접속을 했습니다. 휴대폰으로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나와요~!
민트코드라고 검색을 하시면 저렇게 바로 "민트코드 패스북"이라고 연관검색어가 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저기 민트코드 공식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돼요 !!!
그럼 해피포인트, 올레 멤버십, CJ ONE 멤버십,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등 다양한 멤버십 카드들이 나옵니다. 물론 이외에도 수많은 멤버십 카드들이 있어서, 사용하시는 거의 대부분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패스 앱 만들기
저는 테스트 용으로 해피포인트를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멤버십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해피포인트를 터치하시면 이런 화면으로 넘어와요. 로고 이름, 이름, 카드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로고 이름은 옵션이고, 이름은 자동으로 쓰여지니 '카드번호'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카드번호는 무슨 신용카드, 체크카드 번호가 아니구요. 지금 가지고 계신 멤버십 카드의 12자리 카드번호를 말합니다! 그 카드번호를 입력하시면 그 숫자에 기반해서 바코드를 만드는 방식이에요!
즉, 민트코드 안에서 신규로 멤버십 카드를 발급받을 수는 없고, 기존에 가지고 계시던 멤버십 카드를 민트코드를 거쳐서 패스 앱 안으로 전자화해서 넣는 방식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카드번호를 공백 없이 숫자만 넣어주시고, 저기서 QR 코드를 쓰실 분만 QR 코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근데 뭐 사실 QR 코드를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쓰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 굳이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ㅎㅎ
그렇게 해서 아래의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이렇게 자동으로 패스 앱 안으로 들어옵니다. 아주 아주 간단하고 깔끔하죠?
그리고 여러 멤버십들 중에서 사용하실 멤버십을 선택하시면 위의 화면처럼 바코드와 카드번호, QR 코드가 뜹니다. 이걸 계산하시는 분께 보여드리면 알아서 바코드를 찍으시고 멤버십 적립과 사용을 도와주십니다.
지금까지 활용하지 못했던 아까운 아이폰의 패스 앱 !!!!! 이 포스팅 보시고 꼭 한번 사용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다른 통신사들 앱에 비해 훨씬 좋다는 걸 하루만 써봐도 바로 아실 수 있을 겁니다 ...
지금까지 파카씨 다이어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