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카씨입니다.
오늘은 소니 X20을 중고로 판매하면서 느낀 이 카메라에 대한 생각과 똑딱이 카메라에 대한 생각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이 카메라는 제가 예전에 2014년엔가 ... 새 제품으로 구매해서 쓰다가 결국 사진 품질에서 크게 만족하지 못하고 중고로 팔았던 제품인데, 어느 순간 갑자기 후지 카메라에 대한 뽐뿌가 또 뿜뿜 와서 최근데 다시 중고로 구매했습니다.
후 ... 분명 중고로 팔 때는 이유가 있어서 팔았을텐데 이걸 왜 굳이 다시 샀을깤ㅋㅋㅋ
다행히 꽤 상태가 좋은 제품을 구매했기 때문에 다시 팔 때도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심지어 제가 배터리도 추가로 4개를 더 구매해섴ㅋㅋ 배터리가 총 6개나 됩니다. 이건 뭐 며칠 여행하는 동안 아예 카메라 배터리 충전을 안 해도 될 정도.
카메라 디자인은 정말 이쁩니다.
후지필름이 디지털 시대로 오면서 맥을 못 추고 있지만 그래도 나름 필름 시대의 갬성을 잘 유지하면서 디자인에도 반영을 해주니까 확실히 다른 카메라들에 비해서 유티크함이 있습니다.
나름 조작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있을 버튼들 다 있고 UI도 적응 되면 꽤 편리하고 ...
똑딱이임에도 상단에 조작휠이 두개나 있고 좋습니다.
추가로 구매한 배터리들 ...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충전기랑 배터리 4개 포함해서 2만원 정도에 구매했는데 ... 중고로 팔 때 이런 건 뭐 가격 치지도 못하죠.
이건 같이 들어있던 가죽 케이스인데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진짜 이해가 안 되는데, 밑에가 저렇게 막혀있는데 배터리 넣는 부분이 아래에 있어서 배터리를 교체할 때마다 저 가죽 케이스를 떼내야 합니다.
완전 불편 !!!! 결국 저것도 안 쓰게 되더라구요.
암튼 !!! 이 카메라를 쓰면서 든 생각은 ... 이제는 이런 똑딱이 카메라를 쓰는 시대는 완전히 지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당연히 스마트폰 카메라보다 센서가 크니 조금은 더 나을 수 있어도 요새 똑딱이 카메라가 워낙 잘 나오니 사실 결과물에 있어서 확 차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특히 우리는 사진을 판단할 때 아웃포커싱이 뽝! 된 사진을 이쁘다고, 좋게 나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 아웃포커싱은 오히려 스마트폰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를 해서 훨씬 잘 나오죠. 이런 똑딱이 카메라는 아웃포커싱은 거의 아예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다보니 평소에 가볍게 들고 다니면서 사진이나 영상을 찍으려고 구매한 제품인데 오히려 스마트폰을 쓰는 것보다 못하다는 생각이 드니 갑자기 애정도가 확 떨어지더라구요 ㅠㅠ
요새 확실히 스마트폰이 너무 잘 나오고 ... 특히 아이폰의 인물사진 모드 같은 아웃포커싱 되는 모드로 찍으면 낮에 찍은 사진은 DSLR로 찍은 건지 스마트폰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
물론 아직은 당연히 제 풀프레임 미러리스가 훨씬 잘 나오긴 하지만... 기술이 조금만 더 발전하면 이제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완전히 미러리스까지 대체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암튼 !! 이걸로 이제 X20에 대한 리뷰들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X-t30 같은 모델 한번 써보고 싶긴 한데 기회가 올런지 ㅠㅠ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