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IT, 전자기기

빗썸이 또 털렸다 ... 내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 키페어 키월렛 후기

요즘 가상화폐의 보안이슈가 뜨겁습니다. 블록체인이라는 신기술을 사용해서 해킹, 보안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걸 강점으로 하는 게 가상화폐인데, 하도 거래소들이 털려대니 덩달아 가상화폐의 안정성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커지는 때인 것 같습니다. 

콜드월렛이란?

물론, 이번 빗썸 350억 해킹 사건으로는 거래소가 보유하고 있는 코인이 털린 것이고 고객들의 자산에는 영향이 없다고는 하지만 ... 여전히 불안한 건 사실입니다.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게 바로!!! ‘콜드월렛’이라는 것입니다. 콜드월렛이라는 말이 생소하실 수 있지만 ... 그냥 쉽게 얘기하면 일종의 하드웨어 전자지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빗썸, 업비트, 코인원 등에서 코인을 사는 건 거래소의 중개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코인을 보유하는 것인데, 이 콜드월렛에는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우리가 직접 코인을 저장해서 보유할 수 있습니다. 

쉽게 얘기하면 10만 원의 돈을 은행에 보관해서 통장에 숫자로 찍힌 돈을 보유하느냐, 아니면 현금으로 내 지갑 안에 보유하느냐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봉기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키페어’라는 브랜드에서 나온 ‘키월렛(key wallet)’이라는 제품입니다. 가격은 약 4만 원 정도! 

보시다시피 생긴 건 그냥 일반 USB 메모리처럼 생겼습니다. 

저도 하드웨어 지갑은 처음 사용해보는 거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사용법을 참고했습니다.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사용법이 자세하게 동영상으로 올라가 있습니다. 

저 동영상들 한번만 보면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www.keywallet.co.kr


홈페이지에서 저 키월렛 매니저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키월렛에 보관되어 있는 코인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해보니 UI도 상당히 깔끔합니다. 




개봉을 해봅니다. 


고급스러운 검은색 상자에, 깔끔한 하얀색 제품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큼지막한 USB 메모리와 같은 디자인입니다. 



이런 식으로 캡을 벗겨내고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설명서를 한번쯤 참고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키월렛 매니저로 코인 관리하기 

그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으로 코인을 관리해보겠습니다. 

참고로 맥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컴퓨터로만 가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키월렛을 연결하니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에는 초기화를 해야 하는데, 1. 새로 지갑 생성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일종의 보안카드 기능을 하는 단어들이 나열되는데 그 단어들을 잘 적어둡니다.

여기서 그 보안카드에 적은 단어들을 입력하라고 하네요. 번호에 맞게 입력해주빈다. 

그럼 이렇게 키월렛 장치가 발견되었다는 메세지가 뜨면서 로딩이 됩니다. 

첫 화면으로 들어가니 이렇게 저장되어 있는 코인들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아직 저는 처음 연결한 상태라 안에 들어있는 코인이 0이라고 나오죠. 

이 코인매니저 프로그램을 통해 코인을 넣고 뺄 수도 있습니다. ‘전송하기’를 누르면 이 코인월렛에 들어 있는 코인을 다른 곳으로 전송할 수 있고, ‘받기’를 누르면 빗썸 등에 있는 코인을 이 코인월렛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는 언어나 통화 등을 변경할 수도 있네요.  

요새 거래소 해킹 이슈 때문에 신경 쓰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직접 안전하게 코인을 보관하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소액 거래 하기에는 그냥 거래소를 통해서 하는 게 나쁘지 않은데, 코인에 꽤 큰 돈을 넣어두신 분들은 혹시 모를 거래소 해킹이나 파산에 대비해서 안전하게 여기에 저장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