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생활정보

나한테 필요한 뉴스를 놓치지 않게 해주는 "구글 알리미" 활용 방법

by 박하씨 2018. 1. 11.
반응형

구글 알리미 활용 방법 

오늘은 간단하게 내가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하나를 소개하려고 한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은 뉴스를 소비하기 위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을 주로 사용할 것이다. 물론 나도 심심할 때마다 스마트폰으로 메인 화면에 있는 뉴스들을 보기는 하는데, 문제는 딱히 내가 원하는 내용과 주제의 기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극적인 제목에 이끌려서 이것저것 쓸데 없는 기사들을 보는 데에 너무나도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는 점이다. 

내가 딱 원하는 뉴스만을 소비하고 싶을 경우 뉴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rss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rss를 사용하면 해당 주제의 모든 뉴스들을 피드로 모아주니 이것 또한 벅차서 그냥 대충 제목만 보고 넘기게 된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알리미'라는 기능인데, 구글알리미에 키워드를 등록해두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양질의' 뉴스를 정해둔 시간에 이메일로 보내준다. 




먼저 포털에 '구글 알리미'를 검색한다. 



그럼 구글 알리미 사이트가 나온다. 아래의 카페 글들을 보니 많은 사람들에게 아직은 조금 생소한 구글 알리미를 소개하는 글들도 나오는 걸 볼 수 있다. 



구글 알리미 사이트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위에 있는 키워드들은 내가 받아보고 싶은 뉴스의 주제를 키워드로 등록해둔 화면이다. 

저렇게 키워드들을 등록해두면 내가 등록한 키워드와 관련된 뉴스들을 한데 모아서 정해진 시간에 한꺼번에 보내준다. 



알림을 만들기 위에서는 검색창에 위와 같이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준다. 예를 들어 '재테크'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재테크와 관련된 뉴스들이 나오는 걸 볼 수 있다. 저건 일종의 예시라고 보면 되는데, 앞으로 재테크와 관련해서 매일 매일 저런 뉴스를 받아볼 수 있겠구나라는 걸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알림 만들기'를 누르면 받아보기 설정이 완료된다. 



이런 식으로 여러 개의 키워드를 등록할 수도 있고, 해당 키워드가 들어간 뉴스들을 각각 보내준다.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뉴스를 받아볼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하루 중 언제 뉴스를 받아볼지, 그리고 수신 빈도는 어느 정도로 할지를 설정할 수 있다. 나는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그날의 뉴스를 정리하기 위해 저녁 11시에 한번만 알림이 오도록 해뒀다. 



그러면 보는 것처럼 구글 이메일로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뉴스가 들어온다. 위와 같이 '부동산'이라는 키워드를 적어두면 부동산과 관련해서 구글이 선별한 양질의 기사들을 모아주기 때문에 굳이 관련된 뉴스를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아도 된다. 



나는 주식과 스마트기기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그런 것과 관련된 키워드들을 많이 넣어둔 편이다. 사람마다 관심과 취향이 다양하므로 자기가 원하는 키워드를 넣어서 나만을 위한 일종의 디지털 신문이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만한 기능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