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버노트로 티스토리 글 쓰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가 모바일 환경에서도 간편하게 글 쓸 수 있는 환경이 잘 되어 있는 것과 달리, 솔직히 티스토리는 모바일 환경에 그리 친절하지 않다. 스마트폰용 티스토리 앱이 있기는 하지만, 일단 컴퓨터로 작성한 글은 모바일에서 수정이 안 되고, 모바일로 작성한 글을 컴퓨터에서 한번만 수정을 해도 더 이상 모바일에서 수정할 수 없게 된다. 

그러니 티스토리로 글을 작성하려면 무조건 컴퓨터로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고, 하물며 요새 많이 사용하는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으로 글을 작성할 수도 없다. 이건 진짜 너무나도 치명적인 단점이다. 

그래서 이래저래 방법을 찾아봤는데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에 ‘에버노트로 내보내기’라는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에버노트로 작성한 노트를 티스토리의 블로그 포스팅으로 내보낼 수 있게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티스토리의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서 ‘플러그인’ 부분에서,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 기능을 활성화시켜줘야 한다. 


하단에 있는 ‘계정 연결하기’를 활성화해주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에버노트 계정과 연동이 된다. 


그리고 에버노트로 노트를 작성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태그에 ‘티스토리’ 태그를 붙여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티스토리가 티스토리 태그가 붙은 글만 선별해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으로 들어간다.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에버노트 아이콘 표시가 생긴 걸 확인할 수 있다. 저걸 누르면 티스토리 태그가 붙은 에버노트 글들이 표시가 되는데, 그 중에서 포스팅하고 싶은 글을 불러오면 된다. 


이 목록에서 원하는 글을 선택해서 누르고 기다리면 금방 글이 불러와진다. 

우선 이 기능을 활용해보니 밖에 있을 때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편하게 작성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기존의 티스토리 화면에서는 모바일로 편집하는 건 기능에 제약이 너무나도 많아서 불편하고, 심지어 모바일 티스토리 앱은 사진 첨부가 한번에 10개씩밖에 안 돼서 수십 장의 사진을 업로드 하려면 여러 번 해야하는 불편함도 있었다. 

또한 태블릿으로 포스팅을 하려고 웹으로 직접 들어가면 아무래도 컴퓨터에 최적화된(딱히 최적화라고 할 것도 없지만) UI로 인해 태블릿으로 편집하기에는 너무나도 불편했다. 에버노트 앱은 처음 출시될 때부터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등장한 앱이니만큼 확실히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사용하기가 너무 편하다. 기능도 가벼우니 생각 날 때마다 조금씩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다는 점도 엄청난 장점인 것 같다.

단 하나의 단점이라면 에버노트 유료화로 무료 기능만으로는 거의 사용하기가 불가능하다는 점인데, 일단은 투자라고 생각하고 한 달만 결제해서 사용해보려고 한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