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칼럼

스마트폰으로 주식하는 법 / 주식 거래하는 방법

예전에는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HTS(home trading system)라는 컴퓨터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지만, 이제는 시대가 좋아져서 그냥 스마트폰만 있으면 모든 주식거래를 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심지어는 이제 스마트폰으로 주식을 사고파는 투자자의 비중이 코스닥 시장에서는 40%를 넘었고, 이 비중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분들이 편하게 주식을 시작하실 수 있도록 스마트폰용 주식거래 앱 사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처음 화면으로 들어가면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호가창’이라고 부릅니다. ‘사람들이 주식의 가격을 부르는 화면’이라는 뜻이죠. 

주식도 쉽게 생각하면 하나의 물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물건을 경매에 붙이는 거죠. 당연히 파는 사람은 비싸게 팔고 싶어하고, 사는 사람은 싸게 사고 싶어할텐데, 그 중간 어느 지점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그걸 ‘주가’라고 부르는 겁니다. 

왼쪽 상단은 팔려는 사람들


먼저 이 왼쪽 상단에 있는 저 숫자들은 ‘팔려는’ 수량을 의미합니다. 즉 3495원에 144주가 팔려는 물건으로 나와있고, 3510원에 5000주가 팔려는 물건으로 나와 있다는 뜻입니다. 

가운데는 호가 


가운데에 있는 저 숫자는 ‘호가’를 의미합니다. 해당 주식의 가격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는 사람은 같은 주식을 싸게 사는 게 좋으니 아래쪽 호가로 매수 주문을 걸고, 팔려는 사람은 같은 주식을 비싸게 파는 게 좋으니 위쪽 호가로 매도 주문을 거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중간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면서 주가가 형성되죠. 

오른쪽에는 종목에 대한 간단한 정보!


이 오른족에 보면 상승VI, 하락VI, 상한가, 하한가, 시가, 고가, 저가 등의 간단한 정보들이 나와있습니다.

상승VI와 하락VI는 주가가 급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주가변동 완화장치가 작동하는데, 그 완화장치가 작동하는 기준이 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갑자기 3860원으로 급상승하면 주가변동 완화장치가 작동해서 일정시간 동안 거래가 천천히 이루어지도록 통제를 하게 됩니다. 

상한가와 하한가는 상한가(30%)가 됐을 때의 가격이 얼마인지, 하한가(-30%)가 됐을 때의 가격이 얼마인지를 보여줍니다. 

시가는 오늘 주식이 시작한 가격, 고가는 하루동안 가장 높게 올라갔던 가격, 저가는 하루동안 가장 낮게 내려갔던 가격을 의미합니다. 

오른쪽 하단은 매수하려는 수량!


왼쪽 상단이 매도하려는 수량인 것과 반대로 오른쪽 하단은 매수하려는 수량을 의미합니다. 

즉, 3480원에 500주가 매수하고 싶다고 기다리고 있고, 3450원에 216주가 또 매수하고 싶다고 기다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만약 이 가격에 팔려는 사람들이 생기면 저 수량들이 순서대로 체결이 되겠죠. 

주식 거래를 해보자


실제로 주문을 할 때에는 호가창 위에서 특정 가격을 눌러서 매수, 매도를 하면 됩니다. 


먼저 매수창입니다. 매수하는 화면으로 넘어가면 주식의 수량과 가격을 입력하면 나옵니다. 이 주식을 얼마에 몇 주를 사겠다고 주문을 내는 것이죠. 


매도를 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이 주식을 몇 주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 몇 주를 얼마에 팔겠다는 걸 입력하는 것입니다. 저렇게 하고 ‘매도주문’을 내면 이제 주문이 나갑니다. 사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생기면 거래가 체결되겠죠?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주식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 주식계좌도 만들지 않으신 분은 제가 바로 전 글에서 주식 거래용 계좌 만드는 법에 대해서도 포스팅 한 게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주식칼럼에 주로 매매기법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올렸었는데, 앞으로는 진짜 초보자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주식용 MTS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시장과 종목에 대한 분석 내용을 좀 더 많이 올리려고 합니다. 많이 찾아와주세요~ 

문의 : psy028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