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STEPS / 초보자들을 위한 간편 주식 앱

리뷰/생활정보

by 박하씨 2017. 4. 16. 05:08

본문

728x90
반응형

STEPS 앱 사용기 

안녕하세요! 파카씨의 주식 다이어리입니다. 

오랜만에 주식 카테고리에 글을 쓰네요. 주식 어플은 뭐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MTS 어플들과, 최근에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카카오증권 외에는 특별한 게 없었는데요. 최근에 심플하면서도 쓸만한 주식 앱이 나와서 소개합니다. 

"STEPS"라는 앱인데요.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우선 앱을 실행하면 로그인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요새는 저런 식으로 소셜 로그인이 다 돼서 별도로 회원가입을 할 필요가 없어서 정말 편하죠. 저는 페이스북으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소셜 로그인이 많아지다보니 또 불편한 게 대부분은 페이스북으로 로그인을 하는데, 경우에 따라서 페이스북이 없고 구글만 있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서 뭘 페이스북으로 했는지, 뭘 구글로 했는지, 뭘 네이버로 했는지, 뭘 카카오로 했는지 간혹가다가 헷갈릴 때가 있기는 합니다) 

1. 간편한 로그인 

무슨 학생증 공유하기, 출석체크하기, 장학생 도전하기가 뜨는데요. 그냥 앱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니 무시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이거는 어렵지 않을 것 같아서 등록을 해볼까 했는데 대상이 한화투자증권 신규 및 휴면고객이어서 그냥 패스했습니다. 이거 하자고 증권사 계좌를 또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요 ㅠ 

무슨 학생증 공유하기 이벤트인데, 본인의 실제 학생증을 공유하는 게 아니라 STEPS 앱 내에서 학생증이라는 걸 만들어서 서로 수익률을 대결하고, 마치 게임에서 퀘스트를 깨나가듯이 레벨업 해가는 걸 보여주는 정도의 기능인 것 같습니다. 

2. 미니멀리즘한 디자인 

STEPS 앱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일단 미니멀리즘한 디자인을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초보분들한테는 일반적인 MTS 앱들에 나오는 정보가 너무나도 복잡하다고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정말 간단하게 현재 주식의 가격, 등락률, 등락가격, 그리고 간단한 차트의 추이만을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자기가 즐겨찾기한 종목은 위와 같이 보여집니다. 

즐겨찾기 종목들 정렬 순서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하다보니 한 화면에서 보여줄 수 있는 종목수가 기껏해야 3개이다보니, 원하는 대로 정렬을 빨리 빨리 바꾸는 게 중요하면서도 편할 것 같습니다.

 

3. 쉽게 확인하는 시장정보

옆으로 스와이프를 하면 증권시장의 '오늘의 요약' 정보가 나옵니다. 뉴스, 마켓, 스토리 정보를 볼 수 있는데 마치 요새 인스타그램에서 태그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듯이, 상단에 있는 태그들을 클릭해서 원하는 내용만 뽑아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스토리'에는 뭐가 있나 봤더니 재테크와 관련된 각종 글들이 올라옵니다. 

이런 식으로 재테크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4. 간편한 종목검색 

"discovery"라는 항목에서는 간편하게 종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정보를 체크해서 검색할 수도 있고, 섹터별 검색, 트렌드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전문적인 HTS에서 하는 것처럼 각종 조건식을 넣어서 검색하는 건 불가능 하지만, 각자 투자 성향에 맞게 원하는 종목을 찾는 정도는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앱이 추구하는 방향 자체가 '심플함'이기 때문에 그런 전략에서 본다면 이 정도 기능이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특히, 기술적으로 기관, 외국인 등 큰 손들의 수급을 중요시 한다든지, 성장성을 중시한다든지 자신의 특별한 기준이 있는 경우 그러한 기준에 해당하는 종목들만 따로 뽑을 수도 있고, 특정 산업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섹터에서 찾으면 됩니다. 

그리고 검색된 종목은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밸류에이션,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수급, 실적전망 등에 대해서 빨간색 막대기로 간단하게 어느 정도인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초보 분들이 처음에 재무정보에 나오는 수치로 회사를 평가하는 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간편하게 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섹터 검색을 하면 위에서 보듯이 2차전지, 3D프린터 등 항목별로 구분해서 종목을 볼 수 있습니다. 

트렌드 부분에서는 최근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종목들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지금은 대선 시즌이다보니 '민주당 대선후보'와 같은 트렌드들이 검색이 되네요. 


5. 모의투자 기능 

위에 사진에서 보시면 자산총액 '10,000,000원'이 보이시죠? 제가 벌써 이 앱으로 천 만원이나 넣어서 거래를 하는 게 아니라, 일단 로그인을 하면 모의투자 금액으로 천 만원이 주어집니다. 아무래도 생소한 앱이기 때문에 저렇게 모의투자금을 줘서 모의로 투자를 하면서 스텝스 앱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저는 주거래 증권사가 삼성증권과 SK증권인데, 스텝스 앱에 있는 10,000,000원으로는 모의로라도 지금 테스트하고 있는 HTS 조건식으로 검색된 종목들을 묻지마 식으로 한번 투자해보면서 수익률이 어떻게 되나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그 수익률도 기회가 된다면 블로그에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주문한 내역은 위와 같은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 STEPS 앱에 대한 총평은 '초보자들을 위해 딱 필요한 기능만 간결하게 넣었다'는 점입니다. 복잡한 재무제표, 기술적 차표들을 다 빼고 간단하게 원하는 종목을 검색해서 그 종목에 대한 간단하면서도 필요한 정보만 얻을 수 있도록 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주식투자를 제대로 하시기에는 이 앱만 쓰기에는 당연히 부족하지만 처음 시작한 분들이 조금은 편하게 접근하는 용도로, 그리고 이미 주식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간단하게 현재. 투자하고 있는 종목에 대한 정보를 보는 용도 정도로 적합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모의투자 금액 10,000,000원이 주어지니까 이걸로 재미 삼아서 투자해보시면서 자신의 투자수익률이 어느 정도 되는지 테스트해보는 건 아주 좋은 경험일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파카씨 다이어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프라인에서 더 많은 내용을 나누고자 탈잉이라는 재능공유 플랫폼에 튜터로 등록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눌러서 확인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